애드센스 광고 크기 변경으로 수익 2배 늘려보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단 지 1년이 넘어가고, 스킨이나 광고배치에 신경을 쓰지 않아서 그런지 페이지 RPM은 어느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5월부터 광고 크기에 대해 변화를 주면서 수익 테스트를 해봤는데 이전방식보다 2배 정도수익이 늘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광고를 하나 줄였는데도 말이죠.

애드센스 보고서


파란색 그래프가 2017년 4월 기준 그래프이고, 하늘색은 2017년 6월 기준입니다.

방문자수는 아래처럼 오히려 더 줄었지만 수익은 2배가까이 오르게 되었습니다.



이전 광고는 PC기준 본문 상단과 하단에 728x90 사이즈 광고를 하나씩 배치하고, 우측 사이드바에 300x250,   300x600 총 4개를 배치했었습니다.

PC화면 width에 맞게 사이즈를 지정하였습니다. - width에 맞게 크기 지정은 아래 코드 참고




현재 블로그에 적용한 광고는 반응형 광고로 따로 크기를 지정하지 않고 적용하였습니다. 수정 없이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광고 유형 생성을 클릭해서 나온 소스를 그대로 원하는 위치에 적용한 것이죠.

이 코드의 장점은 화면 width에 맞게 최적에 크기를 지정하여 광고가 나오게 되더라고요. 


이전에 쓰던 설정이었으면 PC화면이 넓어도 최대 728x90으로 나오던 것이 아래처럼 937x280처럼 화면에 맞는 사이즈로 나오게 되는거죠.

이렇게 사이즈가 커서 상대적으로 눈에 확 띄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단점은 아무래도 영역을 많이 차지한다는 점이죠.


--------   광고 사이즈 비교 영역   --------



728x90 vs 937x280



--------   광고 사이즈 비교 영역   --------



위에서 느끼는 차이를 아래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4월, 하늘색 6월

본문 클릭시 가장 먼저 보이는 상단 광고 수익이 3배정도 늘었습니다. 이전보다 방문자들의 흥미를 더 유발했다는 것이죠.


이처럼 고정된 사이즈보다 최적의 크기를 찾아주는 반응형 광고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PC에서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위치에 따라 다른 크기로 나오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블로그마다 스킨이나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 테스트를 거쳐 블로그에 맞는 설정을 찾아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