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홈그룹 삭제 및 서비스 끄기

홈그룹이란 여러 대의 컴퓨터를 손 쉽게 연결하여 PC와 장치간에 파일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필요가 없는 경우는 기능을 꺼야겠죠?

특히 갑자기 바탕화면에 홈그룹 아이콘이 생기게 될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홈그룹 삭제와 서비스 끄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윈도우 홈그룹 삭제(나가기)
바탕화면에 아래 아이콘이 갑자기 생겼습니다. 우클릭이나 Del키를 눌러도 삭제가 안되는 홈 그룹 아이콘은 제어판에서 설정으로 지울 수 있으므로 제일 먼저, 제어판을 들어갑니다.

윈도우 홈그룹 삭제



제어판에서 보기 기준: 작은 아이콘을 선택한 후 홈 그룹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홈그룹 삭제



홈 그룹에서 나가기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홈그룹 삭제



홈 그룹에서 나갑니다. 를 클릭하면 설정이 해제가 되며 바탕화면에 있는 홈그룹 아이콘도 사라지게 됩니다.

윈도우 홈그룹 삭제



2. 윈도우 홈그룹 서비스 끄기

갑자기 바탕화면에 홈그룹 아이콘이 생기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홈그룹 관련 서비스를 끄는 설정을 합니다.

제어판에서 관리 도구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홈그룹 삭제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홈그룹 삭제



이 곳에서 홈그룹 서비스인 HomeGroup Listener, HomeGroup Provider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두 항목을 각각 더블클릭하여 설정을 하면 됩니다.

윈도우 홈그룹 삭제



일반 탭에서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으로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르게 되면 적용이 됩니다.

남은 항목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 안 함을 하면 홈그룹 서비스 설정도 끝납니다.

윈도우 홈그룹 삭제


이후에 홈그룹을 다시 사용이 필요하면 다시 서비스로 가서 HomeGroup Listener, HomeGroup Provider을 수동으로 체크하면 원래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