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내장그래픽, 엔비디아 옵티머스 끄기는 가능할까?

일단 내장그래픽, 옵티머스는 끌 수 없습니다.

단, CPU에 내장 그래픽이 없는 모델인 경우엔 외장 그래픽만을 사용합니다, ex) KF 시리즈, F 시리즈  등

 

끌 수 없는 이유

옵티머스 기능으로 웹서핑이나 문서 편집처럼 3D작업을 하지 않을 때는 전력소모가 적은 내장 그래픽을,

게임이나 영상 시청, 편집 등을 할 때는 고성능인 외장 그래픽 사용을 하는데 외장 그래픽을 사용할 때도 노트북 화면 출력은 내장 그래픽이 처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내장 그래픽을 끌 수 없습니다.

 

* 인터넷에서 옵티머스 기능 끄기, 외장 그래픽만 사용하기의 경우엔 단지 옵티머스가 자동으로 내장 그래픽, 외장 그래픽을 지정해주는 것을 미리 설정해주는 것일 뿐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작업관리자로 사용중인 GPU 보기

작업관리자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어떤 GPU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하스스톤 게임은 GPU 1, 이외 나머지 프로그램의 경우 GPU 0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성능 작업을 안할 때는 전력을 아끼기 위해 GPU 0만 사용하는 것이죠. (GPU 0은 내장 그래픽, GPU 1은 외장 그래픽입니다.)

 

 

 

게임에서는 외장그래픽인 GPU1을 사용하고 있으나 내장 그래픽이 화면 출력 처리를 하기에 부하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장그래픽은 저렇게 놀고 있는데 전원 연결하였을 때는 100% 외장만 사용하게끔 제어가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